인공지능 시대의 보건의료와 표준

책/기타|2021. 3. 15. 15:55

인공지능, 클라우드, 빅데이터 시대에서 의료분야에서도 마찬가지로 IT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시도가 상당 부분 진행이 되고 있다. (헬스케어, 개인건강, 웰니스 등을 찾아보길 바란다)

그중에서 의료정보는 관심과 중요도에 비해 아직 적극적으로 활용되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유야 많겠지만, 병원과 병원 사이의 상이한 의료정보시스템과 데이터 구조, 개인정보보호법에 의한 제약, 표준화의 부재가 가장 큰 이유가 될 것이다.

최근에야 보건의료정보의 표준시험과 인증, 개발 등에 관심을 가지고 일부 성과를 보이기도 하고 있고,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의 개설로 인해 전자의무기록 및 병원정보시스템의 표준 및 인증제를 위한 기관이 생기기도 하였다.

한국보건의료정보원 (k-his.or.kr)


관련해서 나도 공부를 하고 있고, 자료를 찾아보고 있지만 아직까지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나 자료를 찾아보기는 힘들다. 소개하는 책은 그래서 최근에 읽어본 책 중에서 아주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되어서 글을 남긴다.

인공지능 시대의 보건의료와 표준 / 안선주 지음 / 청년의사 

저자는 국제표준화기구에 활동을 했으며, 현재 보건복지부 의료정보정책 자문위원, 성균관대학교 양자생명물리과학원 교수로 재직 중인 안선주이다.

의료기관에 종사하고 있거나, 헬스케어, 보건의료데이터, 전자의무기록 표준화에 관심에 있거나. 의료정보학 전공자는 꼭 한 번 읽어보길 권한다. 

표준화 기구, 메시지 표준, 문서 표준, 용어 표준,  FHIR, 국내외 디지털 헬스 정책과 제도에 대해서도 잘 정리가 되어 있다.

더보기
책의 주요 내용

1. 보건의료정보와 시스템  2. 표준과 상호운용성 3. 보건의료정보표준 4. 적합성 평가 5. 디지털 헬스 정책과 제도

 

 


코로나 시대 이후에도 의료기관은 변화를 꾀할 것이며, 원격의료 및 화상진료, 의료기관 간의 데이터 교환 등은 필수가 될 것이다.  그렇게 해야한다면 표준화는 필수 과정이 될 것이며 그에 대한 준비도 되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인공지능 시대의 보건의료와 표준 - YES24

 

인공지능 시대의 보건의료와 표준

인공지능 시대의 보건의료는 어떤 모습일까?미래 의료의 필수 전제인 최신 표준을 다룬 국내 최초의 책!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 시대다. 정보통신기술과 인공지능 기술이 여러 분야에서 폭발적

www.yes24.com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지 않고, 자비로 책을 구매하여 글을 올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