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방학 숙제) 대학생을 위한 실용 금융(제4판)

책/기타|2025. 6. 2. 10:37
728x90

 

 

평소 실용서를 좋아하지 않는다.

너의 성공은 8할은 운이었고, 내가 너처럼 한다고 된다는 것은 허상에 가깝다.

그렇다 하더라도 남의 경험은 거름 삼아 내 인생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것은 가져다 써야 한다.

학생들과 자주 만나기 때문에 그들의 SNS 계정을 많이 보게 된다. 분명 일부분이겠지만 그들의 생활도 엿보게 된다.

대충 저 추세로 살다보면 파산하거나, 제대로 된 인생을 살기 어렵겠구나 걱정되는 친구들도 있다.

알아서 할일 이겠고 굳이 나까지 나서서 잔소리 할 것은 아님을 안다.

문제는 아무것도 공부하지 않고 아무런 잔소리(?)를 듣지 못한 상태로 사회에 내 던져 진다는 것이 문제다.

우리나라 고등학교 교육에 꼭 필요한 것은 '국영수'가 아니라, 

'노동' 이란 무엇인가. '민주주의'는 어떻게 작동하는 가 . (이거 제대로 교육 못받아서 지금 개고생 중임을 너도 알고 나도 안다)

'경제활동', 즉 부모의 도움없이 경제적 자립이 어떻게 이루어 지는가 등을 교육받아야 하는데 몸만 자란 아이들을 그냥 사회로 내 뱉아 낸다.

그중 뜻 있는 자들은 스스로 공부할테지만, 대부분 그렇지 못하다.

문제는 뭘 몰라서가 아니라, 뭘 모르는 지 몰라서이다.

특히 금융문제가 그렇다.

어영부영 대학졸업하고, 취업에 올인하다가 들어간 회사에서 첫 월급을 받는다. 

엄마 아빠 맛난거 사드리고, 기념으로 하나 지른(?) 뭔가를 인스타그램에 올리고 첫 달이 간다.

문제는 그 다음달부터이다. 

소득을 어떻게 사용하고 투자하고 스스로 경제적 자립을 해야 하는지 배운적이 없어서 그냥 통장에 넣어두고 (당연히 많아 보인다. 그런 돈 가져본적이 없어서.) 흐뭇해하거나 흥청망청 쓰거나.

결혼 준비 (여기서 준비는 돈이다.)를 고민해 보니 통장의 숫자와 부동산 중개소에 붙어있는 숫자와 차이가 많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이때부터 고민을 한다. 저 간격을 나는 줄일 수 있을까. 

 

 

 

 

자립은 부모와 더 이상 한 집에 살지 않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자취다 그건.)

중요한 건 부모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는 것이다. 그게 진정한 의미의 '자립' 이다. 

지금 당장 경제신문 몇 페이지를 보고 무슨말인지 모르겠거나, 뉴스에서 환율과 주식시세와 기준금리 변동이 어쩌고 하는 말이 나와 관계없다라고 생각한다는 큰 일인거다.

나도 경제에 대해 밝은 편이 아니고, 재테크를 하는 사람도 아니지만 최소한의 지식은 가지고 사회생활과 노동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한강'의 소설이나 '이병률'의 시집이나 읽고 세월을 보내는 것 같지만 뒤로는 경제관련 서적들을 탐독하고 빅테크 기업들이 어떻게 돌아가는 지도 공부한다.

거짓말과 광고로 범벅이 되어 있는 동영상 사이트 뒤적거리지 말고 아래에 올려준 실용금융 책을 읽어보라고 학생들에게 권하고 싶다.

금융감독원에서 만든 것이고, 무료이며, 쉽게 쓰여졌고, 꼭 필요한 금융지식들이 가득하다.

이것을 읽는 것이 방학숙제이다. 

 

 

https://www.fss.or.kr/edu/fec/contMng/view.do?menuNo=300018&contentsSlno=688&check=2

 

도서(단행본/시리즈물) | 콘텐츠 한 눈에 | 금융감독원 e-금융교육센터

대학생을 위한 실용금융(제4판) 제작금융감독원 조회수332427 회 대학 실용금융 교육 기본서로 대학생과 일반 성인이 금융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구성한 교재입니다. 청년기 대학생 금융

www.fss.or.kr

 

728x90

'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의 감각 - 조수용  (1) 2024.12.11
김언호의 세계서점기행  (0) 2024.06.28
읽는 사람 - 허윤선  (0) 2023.05.23
도슨트 정우철의 미술극장 - 정우철  (2) 2023.04.19
나의 문화유산답사기(서울편) - 유홍준  (2) 2023.02.16

댓글()

ISRM 가이드 문서 최종

728x90

1. 정보보호위험관리사(ISRM)_가이드북_최종★_압축.pdf
4.54MB

 

 

728x90

'정보보안 > 정보보호위험관리사(ISRM)' 카테고리의 다른 글

ISRM 시험 후기  (0) 2025.05.2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