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기타

Amazon Unbound - 브래드스톤

고홍석 2023. 2. 16. 09:35
728x90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인 AWS 공부를 좀 해볼까 하다가, 창업자인 제프 베이조스가 궁금해졌다.

그건 핑계이고, 공부가 하기 싫은 탓이다.

다른 유수의 잘나가는 미국 IT회사의 창업자와 다르게 그에 대해서 많은 것이 알려진 것이 없다.

엄청난 부자라는 것과 얼마전 이혼해서 거액의 위자료를 아내에게 지불했다는 것과 그럼에도 여전히 최고 부자 중 한 명이라는 것 정도.

아마존은 클라우드 서비스 회사로 더 유명하겠지만, 거의 처음으로 책을 온라인으로 판매한 회사이기도 하다.

지금이야 온라인 책 구매가 당연하고, 내 말을 듣고 답을 해주는 스마트 스피커가 당연한 세상이지만, 그 처음은 아마존이다.

알렉사, 아마존 고 스토어,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 킨들, AWS.

아마존은 끊임없이 무언가를 팔고 있다.  아마존에서 팔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싶기도 하다.

구글이나 마이크로소프트가 클라우드 사업이 돈이 된다는 걸 알게 되면 강력한 경쟁을 하게 될까 싶어 10년 간 AWS의 매출을 숨겼다는 것도 놀랍다. 어떻게 그들은 그것이 돈이 된다는 것을 알았을까.

이 책은 작가는 어디서 이렇게 많은 자료를 수집하고 정보를 취득해서 아마존을 해부했는지는 모르겠으나, 알려지지 않은 아마존의 내부를 들여다 보기에는 적절한 책이라고 여겨진다.

사람들은 애플과 구글을 주목하지만, 난 늘 마이크로소프트와 아마존을 좋아했다.

혁신적이고도 창의적인 것을 내놓는 것과 대체 불가능한 것을 내놓은 것은 다른 문제라고 생각한다.

그런점에서 후자의 회사들이 더 경쟁력이 있다고 늘 주장한다. (MS 주식을 보유하고 있어서 그런것은 아니다 ^^)

 

참고로, 이 책은 공식적으로 제프 베이조스를 인터뷰한 책은 아니다.

 

 

 

Amazon Unbound 

출판사, 퍼블리온(2021년)

저자, 브래드스톤

 

 

 

 

 

 

 

 

728x90
반응형